문재인 대통령 연설문집 제2권 (’18-’19) - 대통령비서실

문재인 대통령 연설문집 제2권 (’18-’19)

By 대통령비서실

  • Release Date: 2019-06-30
  • Genre: Current Events

Description

발간사

문재인정부가 출범한 지 만 2년이 됐습니다. 대통령의 연설은 늘 국민의 관심사입니다. 이 책은 2018년 5월 10일부터 2019년 5월 9일까지의 대통령 연설과 주요 회의 발언 등을 담고 있습니다.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정부에 국민은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 것을 명령했습니다. 문재인정부는 ‘재조산하(再造山河)’의 심정으로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 지난 2년 동안 쉬지 않고 달렸습니다. 때론 지치고, 때론 저항에 맞닥뜨려도 결코 피하거나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어려울 때마다 국민께서 손을 잡아 주었습니다.

이 책은 무너진 국민의 자존심을 다시 세우고, 다함께 잘사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했던 문재인정부 2년차의 기록입니다. 또한 우리 경제와 사회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꾸고자 했던 도전의 역사입니다.

지난해 우리는 사상 처음으로 수출 6,000억 달러를 달성했습니다.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를 열었습니다. 세계 6위 수출국이 되었고, 세계 7번째로 경제강국의 상징인 ‘30-50클럽’에 가입했습니다. 하지만 모든 국민의 삶이 완전히 나아졌다고 하기에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경제성장의 혜택이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에게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포용국가의 기틀을 만드는 노력을 게을리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경제적으로 불리한 대내외적인 여건을 돌파할 수 있는 길은 한반도 평화에 있습니다. 비핵화를 통한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한반도 평화가 곧 우리의 생존을 위한 전제 조건이자 미래 성장의 동력이기 때문입니다.

올해는 국민이 생활 속에서 정부정책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이 책에 담긴 대통령의 연설에는 모든 국민이 평화 속에서 함께 잘사는 길로 가는 노력이 담겨 있습니다. 국민 여러분께서 때론 길동무로, 때론 냉철한 감시자로 함께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재인정부는 지난 2년을 앞으로 걸어갈 미래를 비추는 거울로 삼겠습니다. 늘 처음 가졌던 그 마음 그대로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함께 걸어가겠습니다.
고맙습니다.

2019년 6월
대통령비서실장 노영민

End

Comments